꽃 피는 애니메이션
후디니 튜토리얼 | Houdin Tutorial
원제목 : Endless Flower Blossoming
튜토리얼 제작자 : Chris Kopic
튜토리얼 배급 : Entagma
공개일 : 2020. 6. 22
러닝타임 : 17분 23초
후디니로 무언가를 만들어간다는건 참 흥미로운 여정입니다.
Entagma에서 정식 맴버가 아닌
게스트로 크리스 코픽씨를 초대하여
튜토리얼을 제작했는데요
Chris Kopic씨는 후디니 아티스트겸 교육자십니다.
총 3단계로 설명이 이루어집니다.
1. Unfold Animation
2. Copy & Offset
3. Animation To Sim
꽃잎 모델링은 외부에서 가져왔네요.
Bend SOP을 통해 꽃잎을 구부릴겁니다.
Bend SOP을 통해 꽃잎을 구부릴겁니다.
Ctrl + Shift + Alt를 누른후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노드를 카피가 아닌,
래퍼런스 카피를 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꽃잎 피우기 위해 Bend SOP을 3개 사용했네요.
활짝~
Group Expression SOP을 연결
Group : toSim
VEXpression : @Frame == chi("Frame");
Trail SOP을 연결
Point Wrangle SOP을 추가
v@v += {0, -1, 0}; 입력
Attribute Wrangle SOP을 통해
Point 생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
int pnt = addpoint(0, {0,0,0});
꽃잎을 카피하기 위해 For Each SOP을 사용
좋은 방법이다.
Transform SOP > Rotate Y에 다음과 같이 입력
point("../foreach_begin1/", 0, "roff", 0)
꽃잎을 펼치는 방법을 이렇게~
Time Shift SOP을 이용하여 Copy될때 Frame을 조정해줍니다.
아름답네요.
이것이 컴퓨터그래픽의 즐거움이죠.
꽃잎의 사라지는 표현을 위해
Group Expression SOP을 수정
꽃잎이 삭제되는 것과 계속 생성되는 것을 하기위해
Blast SOP을 활용
꽃잎이 떨어지는 표현을 위해
Vellum을 활용합니다.
Vellum Constrains SOP과 DOP Network SOP을 생성
DOP Network SOP > 벨럼 다이나믹 셋업을 합니다.
Vellum Source DOP은 아래와 같이 셋업
Gravity DOP을 추가하여 중력값을 추가합니다.
POP Wind DOP으로 바람의 방향과 세기를 추가합니다.
꽃잎이 피는 애니메이션과
꽃잎이 떨어지는 다이나믹을
Merge SOP을 통해 합쳐줍니다.
ROP Alembic Output SOP을 생성하여
지금까지 만든 결과를
알렘빅 포맷으로 만듭니다.
Alembic SOP을 생성하여 불러옵니다.
Unpack해주고
Subdivide SOP을 추가하여 섭디바이드해줍니다.
반복적인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Time Shift SOP을 생성합니다.
반복되는 프레임을 얻기위해
Attribute Wrangle SOP에 가서 다시 확인합니다.
첫번째 Time Shift SOP에
$F + 36 을 입력
두번째 Time Shift SOP에
$F - 36 을 입력
반복되는 것을 확인해보기 위해
타임라인을 조정해봅니다.
Time Shift SOP을 하나 더 추가하고
$F + 72 입력
후디니 파일은 아래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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