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압축
Packed Primitives
튜토리얼 제목 : Houdini In Five Minutes 15: Packed Primitives (Theory)
튜토리얼 공개일 : 2020. 2. 9
러닝타임 : 4분 14초
튜토리얼 제작자 : Entagma
🔨 사용툴 : Houdini FX
이 튜토리얼은 후디니에서 모델링 데이터를 왜 압축해야하는지,
하나의 모델링을 여러개 복제해서 사용할때
어떻게 처리해야 효율적인 데이터 용량을 컨트롤 할 수 있을지등
거대한 씬을 처리하기 위해 개발된 것들을 이해할 수 있는 튜토리얼이다.
위 그림을 보면
왼쪽에 6개 큐브데이터를 저장하려면
8개 점 x 6개 = 48개의 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면
오른쪽처럼 각각의 중심점 위치값 6개와
실제 공통적으로 사용될 큐브의 8개 점인
8 + 6 = 14개의 점 데이터만 저장하고 있으면 된다.
과거에는 6개의 큐브를 저장한다면
전체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사용될 한개의 모델링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나머지 6개를 instance 해서 사용하는 방법
이렇게 사용하면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후디니에서 실제 해보자.
1. Sphere SOP을 생성한다.
2. ISO Offset SOP을 생성후 연결
3. Scatter SOP을 생성후 연결
4. Copy To Points SOP과 Test Geometry:Pig Head SOP을
생성하여 다음과 같이 준비한다.
5. Scatter SOP에서 Force Total Count 값을 올려보자.
Primitives수가 23,112,000나 된다.
이렇게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은 어리석은 것이다.
6. Copy to Points SOP에 Pack and Instance 옵션을 활성화시켜보자.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이전과 달리
Scatter 했을때 Point 개수와 같다.
7. Display 옵션에 Optimize 탭으로 이동하여
Distance-based Packed Geometry Culling을 조정하면
뷰포트에서 빠르게 볼 수 있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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