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디니 Houdini 18 추가 기능
안녕하세요. 후디니스트입니다.
2020년 6월 16일, 후디니 18버전 Backport 소식이 있었는데요.
Backport 뜻을 몰라 찾아보니
새로운 기능들을 이전 버전에도 사용할 수 있게끔 적용한다는 뜻이더라구요.
후디니 사용할때보다 후디니 뉴스볼 때
새로운 단어에 막힐 때가 종종 있습니다.😃
가장 최근 버전
houdini-18.0.499-win64-vc141를 다운받아 설치해보았습니다.
후디니 프로그램 다운로드 방법
다운로드 방법을 모르시는 분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1. 사이드이펙트 사이트에 접속
(회원가입 안하신 분들은 가입후 로그인하세요.)
2. 사이트 위 메뉴중 Get > Download 클릭후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3. 다운로드 버튼 클릭하여 완료
4. 설치는 그냥 Next > Next > Next 누르시면 됩니다.
후디니 18 버전을 실행해봅니다.
다른 3D프로그램에 비해 시작 이미지가 멋있지는 않죠?😊
그럼 새로운 기능들 노드를 봐볼까요.
Path Deform SOP
모션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할 때 유용한 기능일텐데요.
필요하면 만들어서 사용했어야 했던 기능인데
깔끔하게 잘 만들어주었네요.
왼쪽에는 매쉬를, 오늘쪽에는 커브를 연결하면 끝~
Topo Transfer SOP
topo는 topology(토폴로지)의 약자
transfer는 옮기다, 이동하다라는 뜻
이 노드는 튜토리얼을 통해서도 보여주었지만
3D 스캔받은 얼굴데이터를 모델링할때 매우 유용한 기능일겁니다.
노드 아이콘이 매우 직관적이네요.😍
(후디니 노드 아이콘들은 볼 때마다 고민을 많이한 디자인이라 느껴집니다.)
Viewport Fog
뷰포트에 포그 기능이 들어왔네요.
이런 기능 요즘 시대에 매우 유용합니다.
뷰포트에서 보여지는 포그를 랜더링하고 싶을때는
ROP으로 이동해서 OpenGL ROP으로 랜더링하면 됩니다.
Houdini Engine | Session Sync
매번 후디니 버전 업될때마다 후디니 엔진 기능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주네요.
개인적으로 후디니와 유니티를 직접 연동해서 사용하기보다는
Alembic(알렘빅) 포맷이나 FBX로 필요한 데이터를 내보내서
최적화해서 사용을 하다보니...
저에겐 아직 필요가 없는 기능입니다.😎
Random Walk Subsurface Scattering
새로운 타입의 SSS(섭서페이스 스케터링 : Subsurface Scattering) 옵션이 추가되었네요.
Principled Material을 보면 이 기능을 볼 수 있습니다.
옵션에도 써있지만 Karma용으로 개발되어서
후디니 기본 랜더러인 Mantra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네요.
아래 Werner Ziemerink 작품에서 보여지듯이
기존 SSS 쉐이더로 사용된 랜더링 이미지들과는 뭔가 다르네요.
기분탓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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